램디스크를 만들어 두었으면 이제 시스템의 임시 폴더와 주요 브라우저의 캐시 폴더 경로를 바꿔야 합니다. 그 외 임시 파일을 자주 만드는 그래픽 프로그램, 이미지 뷰어 등의 임시/캐시 폴더도 램디스크로 정하면 상당한 속도 향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지면 관계상 널리 필자가 지금까지 리뷰한 바 있는 일부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언급하겠으니,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은 제작사에 문의하거나 옵션 부분을 살펴봐야 합니다.

 

(1) 윈도우 시스템 임시 폴더 변경하기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 환경 변수"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자신의 계정 이름]에 대한 환경 변수" 란을 각각 클릭하여 "편집" 버튼을 클릭 후 램드라이브가 설정된 드라이브(여기서는 H) 안의 폴더를 지정합니다.
참고로 이 부분을 램드라이브로 변경하면서 IE를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우 램드라이브 용량보다 크면 다운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자체적인 다운로드 매니저를 이용하는 오페라, 파이어폭스, 더월드, 각종 P2P 등은 예외) 즉, 만약 지금처럼 램디스크가 767MB인데 IE로 1GB의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우 다운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IE로 이렇게 큰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 계정의 환경 변수 변경

 

그 아래에 있는 "시스템 변수" 부분 중 TEMP와 TMP 부분 역시 램디스크가 설정된 드라이브(여기서는 H) 안의 폴더를 지정합니다.

▲ 시스템의 환경 변수 변경

 

(2) IE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제어판 → 인터넷 옵션"의 "검색 기록" 항목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임시 인터넷 파일 및 열어 본 페이지 목록 설정" 창에서 "폴더 이동"을 클릭하여 램디스크가 설정된 드라이브의 폴더로 지정해 줍니다.

▲ IE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3) 오페라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오페라를 실행한 후 주소 표시줄에 "opera:config"를 기입 후 엔터키를 칩니다.
하단으로 스크롤을 하면 "User Prefs" 항목이 나타나는데 이 중 " Operator Cache Directory4" 부분을 찾아서 그 경로를 램디스크 안의 폴더로 정해 줍니다.
그 외 "Temporary Download Directory (임시 다운로드 폴더)" 및 "Wand Storage File (자동 로그인 데이터 파일)" 등도 지정할 수 있지만, Temporary Download Directory의 경우 앞선 언급한 대로 램디스크 용량을 초과하는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오페라에 내장된 비트토런트 클라이언트 유저라면 더더욱 주의합니다.

설정을 마치고 나면 반드시 맨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Save" 버튼을 누릅니다.

▲ 오페라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4) TheWorld 브라우저 캐시 경로 변경하기

옵션 창에 들어가서 맨 하단에 있는 기타(Misc.) 란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IE Kernal Folder Setting 화면이 보입니다. 이 부분에서 임시파일 경로(Temporary Internet Files) 및 쿠키 파일 경로(Cookies)를 미리 만들어 둔 램디스크 드라이브 폴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더월드 브라우저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4) XnView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ACDSee, XnView 등과 같은 이미지 뷰어의 경우 썸네일 파일을 캐시로 저장하여 이미지 로딩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램디스크에 할당해 주면 차후 로딩 속도가 아주 빨라짐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XnView를 기준으로 "도구(Tools) → 옵션(Option) → 손톱그림(Thumnail)"을 차례로 클릭하여 "캐시(cache)" 탭으로 이동합니다.
맨 하단의 "사용 폴더(Use folder)" 값을 "사용자 정의(Custom)"로 바꾼 후, 램디스크가 설정 된 드라이브 안의 임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이 때, 캐시 크기를 줄이기 위해 가급이면 DB를 압축할 것을 추천합니다.

▲ XnView의 캐시 경로 변경하기


램디스크 설정하기: http://redreans.tistory.com/26
출처: http://pdsbbs.hanafos.com/view.do?list_id=116793&bid=pds_software

Posted by 아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