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ps,Kbps,KB/s,cps 속도 단위 차이점 비교

1. 단위
1 Byte = 8 bit
1 Kilo Byte(KB) = 1024 Byte
1 Mega Byte(Mb) = 1024 Kilobyte(KB)
1 Charactor = 1 Byte

2. 단위 설명
bps = Bit Per Second (초당 1비트를 전송)
Kbps = Kilo bit Per Second (초당 1킬로 비트를 전송) 
Mbps = Mega bit Per Second (초당 1메가 비트를 전송)
KB/s = Kilo Byte Per Second (초당 1킬로 바이트를 전송)
MB/s = Mega Byte Per Second (초당 1메가 바이트를 전송)
cps = Charactor Per Second (초당 1캐릭터(1바이트)를 전송)

* bit의 경우 b를 소문자를 사용하고 Byte경우 B를 대문자로 사용하여 표현을 구분합니다.

3. Charactor에 대해서..(머리 쥐날수도 있으니 대충 넘기세요.)
character는 word등과 함께 쓰이는  CPU의 처리단위를 말합니다.
요사이는 PC가 전부 64bit Pentium으로 대부분 사용중이지만 예전에는(20~30년전) PC의 종류가 4bit CPU PC, 8bit CPU PC, 16bit CPU PC등 다양했던적이 있었습니다.  또 그 당시에는 PC가 귀해서 회사에서 쓰는 꽤큰 컴퓨터도 16bit micro computer라고 불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 컴퓨터의 CPU가 한번에 처리가능 한 용량을 따질때 character나 word라는 단위를 썼었습니다. 영문자 1자을 표기할때 1Byte(8bit)가 보통 소요되는데 그래서 그것을 1 Character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만약 4bit CPU에서 한번에 처리가능한 용량이 4bit이므로  영문자 1자를 처리하는데 4bit만 쓴다면 그 컴퓨터에서는 4bit가 1 character가 될수있겠지만,  4bit로는 16가지의 경우의 수만 표현가능하므로 결국 불가능하면 최소한 8bit은 있어야하므로 2번을 동작해야 합니다. 즉 4bit CPU은 처리 용량이 half-character인것 입니다.

8bit CPU는 1 character이죠.  그리고 word라는 단위도 있는데 이것은 2Byte를 의미합니다. Double-Word는 4Byte를 의미하고요. 즉 16bit CPU는 1 WORD(Character로 말하면 double-chracter)처리가 되는 것이고 32bit CPU는 Double-Word가 처리가능한것이죠. 
하지만 이런것은 이미 널리 쓰이지 않고 있고, 어디까지나 로마자 알파벳을 쓰는 미국적인 관점입니다. 우리나라 한글은 1자를 표현하려면 2Byte가 필요하므로 우리입장에서는 1자(字)는 2Byte(16bit)이죠. 다만 CPU쪽 전문가나 개발자들이 CPU의 정보처리 단위나 컴퓨터 통신에서 다른 부하(Overhead)를 제외한 순수 처리되는 데이터의 용량으로 계산을할때 이용하는 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즉 예전(최소 20~30년전)에 영문자 1자를 7bit단위로 처리하던 통신방법이나 글자표현을 하는 컴퓨터에서는 1 Character가 7bit인것이죠. CPU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register라는 말이 있습니다. CPU안에 있는 연산을 위한 임시저장공간이죠(일종의 초고속메모리). 보통 register의 용량으로 CPU를 분류하는데 register의 용량을 말할때 1 character다 double-word라고 표현했었습니다. 
Posted by 아르다